광주광역시치과의사회
가족의 건강과 청결하고 깨끗한 치아관리에 앞장서겠습니다.

꼭 알아야할 치과계 뉴스

> 회원공간 > 꼭 알아야할 치과계 뉴스

4854번 게시글
꼭 알아야할 치과계 뉴스(꼭알치뉴 제35호) -2024. 9. 19
  작성일 : 2024-09-19     조회 : 1

꼭 알아야할 치과계 뉴스(꼭알치뉴 제35)

-2024. 9. 19-

 

 

1) 13회 호남국제치과종합학술대회 및 기자재전시회(HODEX 2024)가 오는 1026() ~ 27(),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전북지부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치과 환자의 나이에 따른 치료 접근을 대주제, ‘Through the life’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임상현장에서 마주하는 주요 치료에 대한 해법을 제시한다.

 

2) 정부가 오는 101일 국군의 날을 34년 만에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면서 치과개원가에서도 당일 휴진 여부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임시공휴일의 경우도 상시근로자 수 5인 이상 치과라면 유급휴일로 보장해야 한다. 만약 당일 진료를 하기로 결정했다면 공휴일근로로 적용해 적절한 대처가 필요하다. 치과 노무전문가들이 제시하는 대처법은 휴일대체, 보상휴가, 휴일수당 등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된다.

 

3) 중소벤처기업부는 전통 시장, 상점가 등 상권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상품권 가맹 제한업종을 대폭 완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시행령개정안이 지난 3일 오전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에 전통시장 및 상점가 등에 위치한 치과에서도 온누리상품권의 사용이 가능해진다. 치과 개원가에서는 해당 상품권의 사용처가 점차 확대되면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향후 치과 경영에도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4) 광주광역시 서구 치평동 소재 치과병원에서 폭발물 테러가 발생해, 치과계를 넘어 사회에 큰 충격을 안겼다. 이는 전형적인 분풀이 테러로서 반드시 근절돼야 할 사회적 문제라는 지적이다. 국내 치과 의료시설에서 폭발물 테러가 발생한 사례는 이번이 최초로, 이번 사건을 두고 치협은 강력한 처벌 및 법 제재 마련을 촉구했다. 또 치과 의료분쟁 상담 창구 활성화 등 필요한 예방 조치와 해결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5) 치과 개원 시장의 양적 성장이 멈춰섰다. 경기침체와 함께 개원 트렌드의 변화가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치의신보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 공개 자료 중 요양기관 개폐업 현황을 인용해 재구성한 내용에 따르면 2023년 치과의원 신규 개원은 총 738, 폐원은 557건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추세에 따라 신규 개원 치과 수에서 폐원 치과 수를 뺀 신규-폐원마진은 2009492건이었지만 2023년에 는 181건으로 크게 감소했다. 해당 수치가 200건 아래로 떨어진 것은 지난해가 최초였다.

 

6) 치의학 발전을 이끌며 후학양성에 평생을 바친 13인의 교수가 정든 교정을 떠난다. 전남대 치의학전문대학원 송호준 교수(치과재료학), 이은주 교수(구강해부학), 조선치대 김병옥 교수(치주학) 13인이다. 이들은 그간 교정에 머물며 교육을 통한 후학양성에 매진했을 뿐만 아니라 치의학 발전을 위한 연구, 환자들의 진료에도 앞장서 왔다. 특히 지난 수십 년간 각 전문 분야에서 치의학 발전을 견인한 공이 크다. 전국 11개 치대치전원을 포함한 각 대학은 이들의 발자취에 감사와 경의를 표하는 한편, 추후 일정을 고려해 자체적으로 퇴임식 등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7) 전국 치대 동문들이 그린 위에서 화합을 다졌다. 경북치대 동창회가 주최한 15회 전국 치과대학 동문 골프대회가 지난 1일 인터불고 CC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에는 전국 대학에서 선수 4명씩과 동창회 임원, 내빈 등 총 90여 명이 참석해 열띤 경쟁을 치렀다. 전국 치대 동문 간 화합을 다지는 이번 대회는 선수조와 임원조로 나눠 치러졌는데 선수조 단체전 우승은 경북치대(236), 2등은 조선치대(241), 3등은 전남치대(242)가 차지했다.

 

8) 광주지부는 지난 826일 지부회관 사무국에서 세무법인 리원과 세무서비스 지원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광주지부와 리원은 회원 치과병의원을 위한 세무기장, 경정청구, 절세 컨설팅, 고용지원금서비스 등 무료 세무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별도의 컨설팅 및 세무관련 최신 트렌드에 관한 정보 제공과 계약 시 특별할인 등 회원들의 세금에 대한 법률적인 이해와 세밀한 절세 방안을 위해 상호 노력하기로 했다.

 

9) 조선대학교 치과산업고도화지원센터(센터장 손미경)가 지난 820일부터 24일까지 5일간 베트남 호치민에서 치과기업 협력 네트워크 구축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지원을 받은 스마트 특성화 기반 구축사업의 수혜기업인 케이제이메디텍, 힐링스, 덴바이오, 나노바이오시스템 등의 참여한 가운데 개최됐다. 행사 관계자는 이를 통해 치과 소재부품 고도화와 기업 해외 시장진출을 위한 거점병원을 확보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치과의사회]

첨부파일 첨부파일 없음
4854번 게시글의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꼭 알아야할 치과계 뉴스(꼭알치뉴 제34호) -2024. 9. 6
다음글 글이 없습니다


Top이동